한국연안협회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연안협회는 우리나라의 아름답고 풍요로운 연안을
미래세대들이 깨끗하고 안전하게 누릴 수 있도록
기후변화와 자연재해, 무분별한 개발의 위협을 막고
연안자원의 보전과 관리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해안선이 약 15,000㎞에 달하며, 아름다운 리아스식 해안과 다도해, 맑고 푸른 해수욕장, 세계 5대 갯벌 등 천혜의 자연경관이 연안을 따라 펼쳐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위치상 동북아 경제권의 중심으로서 세계 간선항로의 길목을 차지하고 있어 연안을 따라 세계적인 항구와 산업단지 등도 입지해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는 천혜의 자연 경관과 더불어 지정학적 위치와 우수한 해양여건을 두루 갖추고 있는 나라입니다.

우리나라 연안은 자원으로서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미래세대에게 지속 가능하게 물려주어야 할 공유 자원입니다. 따라서 연안을 아름답고 깨끗하게 가꾸고, 안전하게 유지하는 것은 우리 세대의 소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와 각종 자연재해, 그리고 무분별한 개발과 각종 오염으로 우리의 바다와 연안을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해역수질개선, 갯벌 복원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연안 이용 및 개발의 압력은 여전히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변화와 각종 자연재해는 연안지역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고, 무분별한 개발과 지나친 이용은 오히려 연안의 가치를 저하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다른 나라에서도 공통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국제사회가 공감하고 있고, 유엔은 1992년 리우회의에서 연안관리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면서 각 연안국에 연안통합관리계획의 수립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또한, 기능적으로 잘 배치하여 현명하게 활용해야 할 의무를 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우리나라는 해양수산부를 신설하였고, 더불어 연안관리정책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에 힘입어 2007년에는 한국연안협회를 창립하기에 이르렀으며, 협회 발전의 기반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연안관리정책은 한정된 연안자원을 미래세대가 공유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이용하고 관리해 나가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과연 연안자원을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이용하고 있는지 또는 우리가 수행하고 있는 연안자원의 관리정책은 합당한 것인지를 돌아보아야 할 시점입니다.

앞으로 한국연안협회는 업무영역과 기능을 더욱 확대하고 정부의 선제적 정책제안과 집행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고, 연안의 각종 개발 수요를 예측 · 평가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합리적 보전과 이용을 유도해 나갈 것입니다. 동시에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안관리 역량을 한층 더 높여 나가겠습니다.

부디 우리 한국연안협회가 제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바다와 연안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관심 그리고 격려를 간절히 당부 드리면서, 저는 한국연안협회가 이러한 기본에 충실하여 연안관리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